한국인이 사랑하는 3대 약재 – 인삼, 녹용, 금충초(동충하초)

tis014d14070153

한국인이 사랑하는 3대 약재 인삼, 녹용, 금충초(동충하초)

몸에 좋은 음식을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몸에 좋은 건 입에 쓰다고 하지만, 사실 몸에 좋은 음식을 마다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물론^^;;;; 간혹 있을 수도 있겠지만요^^;;;) 그런 의미에서 한국인이 사랑하는 3대 약재(藥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3대 약재는 무엇입니까? 평균적으로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3대 약재는 인삼 (人蔘), 녹용(鹿茸),
​금충초(金蟲草) 혹은 동충하초(冬蟲夏草)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요 3가지 약재를 좋아하는지에 대해 알아봐야 겠죠?

a0001tc000663

먼저 인삼 (人蔘)입니다.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인 인삼은 항피로 작용과 에너지 활성에 좋은 ‘사포닌’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인체의 저항력을 증대시켜 각종 질병 예방에 탁월합니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와 적혈구 및 헤모글로빈 생성 활성화, 소화운동 촉진,
​인슐린 작용, 항암효과까지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인삼’은 전 세계인이 가장 선호하는 ‘삼’이죠. 특히나 우리나라는 ‘인삼’의 주산지이기 때문에 다른 나라의 삼은 ‘參’요렇게
표기하지만 우리나라만 특별히 ‘蔘’으로 표기 한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고려인삼’은 전 세계적으로 그 효능을 인정받아 왔잖아요. ^^

Deers

녹용(鹿茸)에는 사슴의 혈관이 많아 따뜻한 기운이며, 칼슘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한 녹용을 ‘가장 효력이 빠른 영양제’라고 하는데,
​그만큼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몸이 허약한 사람에게 좋은 강장(强壯)작용이 뛰어나며, 신장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불임증이나 남성들의 정력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지요. 녹용은 늦봄에 떨어진 사슴의 뿔 자리에 새로이 자라기 시작한 뿔을 녹용이라고 부릅니다.
​참고로 떨어진 뿔은 녹각이지요.^^

녹용은 체질에 따라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몸에 잘 맞지 않는 사람이 그만큼 많다는 뜻이죠.
​잘 먹으면 ‘약’이지만 잘 못 섭취하면 ‘독’이 될 수도 있으니,
​반드시 처방 후 섭취해야 합니다.

KakaoTalk_20140526_122338947

마지막으로 금충초(金蟲草)와 동충하초(冬蟲夏草)입니다.
​사실 금충초와 동충하초는 중국인들도 세계인들도 사랑하는 약재이죠.
​그만큼 가장 비싼 몸값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신의 선물’, ‘황제의 초’, ‘불로장생의 명약’ 등으로 불리는 귀한 아이입니다.
​금충초와 동충하초는 비슷하면서도 다른데요.
​금충초는 동충하초과에 속하지만 황금색을 띄며 자연산 동충하초보다 훨씬 더 뛰어난 영양소와 효력을 발휘합니다.
​또한 양식재배이므로 가격적인 면에도 훨씬 더 큰 메리트가 있지요.^^

IMG_0138

금충초는 면역력 증강, 체질 개선, 항암작용, 피로회복, 혈액정화, 시력증진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저명인사들이 금충초를 선택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식물성 식품이지만 동물성 식품 못지않은 단백질 함유량! 식물 중 유일하게 비타민 B12를 함유,
​천연 항암제 코티세핀과 피부 주름개선에 탁월한 아데노신까지 함유하고 있어 현대인을 위한 최고의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부작용이 없는 식품이라 그 가치가 더 높죠.^^

사실 인삼, 녹용, 금충초 요 3가지는 정말이지 우리 몸에 좋은 약재이자 식품입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죠. 인삼과 녹용은 체질에 따라 복용해야 하지만 금충초는 부작용이 없어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 3가지 약재 중 가장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나 싶어요.
​하지만 반드시 한 가지를 복용해야 한다면, 자신의 몸에 가장 잘 맞는 약재를 선택하는 것이 우선이겠지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