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충초 및 곶감과 다시마 표면에 붙어있는 하얀색 결정 만니톨(Mannitol)

gam_03

다시마에 붙어 있는 하얀색 결정, 많이 보셨죠? 소금인가? 라는 의문을 갖게 하는 비밀스런 하얀색 가루. 아마 익숙하실 겁니다. 하지만 요~ 하얀색 가루가 ‘만니톨’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드물 것 같은데요.

사실 다시마 표면에 있는 하얀색 가루는 ‘만니톨’입니다. 다시마 표면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곶감이나 해조류, 버섯, 각종 균류에서 볼 수 있는 하얀색 가루의 대부분이 만니톨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gam_01

만니톨은 일종의 헥시톨(hexitol – D-소르비톨, L-소르비톨, D-만니톨, L-만니톨, D-이디톨, L-이디톨, D-탈리톨, L-탈리톨, 둘시톨, 알로둘시톨)입니다. 한마디로 균류, 박테리아, 조류 등에서 발견되는 ‘천연 당알코올(당류의 약점을 보완해 만든 인공감미료의 일종)’이라고도 할 수 있죠. 주로 식물에 많이 함유돼 있으며, 화장품이나 식품의 감미 혹은 풍미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gam_02

흔히 무설탕 껌이나 사탕에서 볼 수 있으며, 의약분야에서도 활발히 사용 중입니다. 실제 미국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은 성분이기도 하죠. 특히 몸 안의 수분 배출, 수술 중 혈액의 뇌관문을 열어주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중에서 오랫동안 존재하는 다당류이기 때문에 삼투압이뇨제나 혈장 대용액으로도 사용되며 급성신부전증, 뇌부종, 고혈압 치료제로도 이용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파킨슨병’에도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심신을 쇠약하게 만드는 병에도 좋다는 의견들이 모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gam_03

gam_04

지금껏 다시마를 박박 문질러 씻어 드셨다면 이제부턴 적극적으로 섭취를 해야겠지요? 만니톨은 곶감, 다시마, 버섯 등에 많지만 번데기금충초 역시 아주 많은 만니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몸에 좋은 만니톨, 만니톨을 다량 함유한 금충초. 금충초 많이 드시고 건강한 생활을 영유해 보아요. ^^